향긋한 봄 내음이 가득한 냉이

챙겨먹자 든든희

향긋한 봄 내음이

가득한 냉이

Writer. 임상영양사 장수연

봄철의 대표적인 봄나물이자 향긋한 향을 가진 냉이.
냉이로 맛과 건강 모두 챙기는 풍성한 봄 식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봄나물

냉이는 쑥, 돌나물, 달래, 취나물, 두릅 등과 함께 봄의 시작을 알리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제채, 향선채, 청명초라고도 불리는 냉이는 주로 3~4월에 채취하여 먹습니다. 냉이는 잎과 줄기, 뿌리 모두 식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특유의 향기와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냉이에는 칼슘, 철, 비타민A, 비타민C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냉이 한 접시(70g)에는 칼슘 135㎎과 철 9.3㎎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1일 영양성분 기준 19%와 78%를 충족합니다. 뼈와 치아 형성에 중요한 칼슘은 골건강에 좋고, 풍부한 철분은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눈 건강에 도움이 되고 면역반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A는 54㎍,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C는 17㎎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냉이

냉이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냉이 한 접시(70g)에 657㎍ 정도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자유라디칼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은 면역시스템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동맥경화증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자꾸 나른해지기 쉬운 봄철 냉이를 섭취하시면 피로회복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냉이 활용 방법

냉이는 나물로 무쳐서 먹거나, 국이나 찌개에 넣을 수도 있고, 전이나 튀김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자주 먹는 계란찜이나 계란말이에 냉이를 활용하면 좀 더 향긋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샐러드에 활용하거나 바질 대용으로 오일 파스타에 넣어도 특유의 향과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좋은 식재료인 냉이를 여러 가지 요리에 사용해 맛과 건강을 함께 챙겨보세요.

TIP

안전하고 맛있게 먹는 방법!

냉이는 물에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세척해 사용합니다.
나물로 섭취 시 살짝 데쳐서 섭취하면 아삭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삶으면 냉이가 물러질 수 있어 식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도심하천이나 도로변 등에서 채취한 냉이는 중금속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됩니다.

TIP

구입 후 보관 방법!

냉이는 구입 후 싱싱할 때 바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장기 보관이 필요한 경우에는 키친타월에 흙이 묻어있는 상태 그대로 싸서 비닐 팩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냉이 두부 된장국

우리 식탁에 자주 오르는 된장국에 냉이를 넣어서 봄 내음이 물씬 풍기는 향긋함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재료 :  냉이 100g, 두부 300g, 양파 1/2개, 애호박 1/4개, 대파 2g, 국물용 멸치 1g, 다시마 1g, 된장 10g

① 손질한 냉이, 양파, 애호박, 대파를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② 냄비에 물을 넣고 멸치, 다시마로 육수를 만듭니다.
③ 두부, 양파, 애호박, 대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둡니다.
④ 끓인 육수에 멸치, 다시마를 건져내고 된장을 풀어줍니다.
⑤ 냉이, 두부, 양파, 애호박, 대파를 넣어 끓여줍니다. 완성!

냉이 장아찌

봄 향기가 가득한 냉이를 좀 더 오랫동안 즐기고 싶다면 장아찌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재료 :  냉이 200g, 풋고추 1개, 홍고추 1개

간장 재료 :  물 2컵, 간장 1컵, 식초 1/2컵, 설탕 1/2컵, 다시마 1장

① 손질한 냉이를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② 물, 간장, 식초, 설탕, 다시마를 넣고 끓여줍니다.
③ 손질한 냉이에 끓인 간장을 부어줍니다.
④ 매운맛을 원하면 고추를 넣어 줍니다.
⑤ 식혀서 보관합니다.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