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여름휴가를 위한 상식]
긴 여름휴가,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일타의사의 건강특강③

건강한 여름휴가를 위한 상식

긴 여름휴가,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치과병원 - 치과(생체재료)보철과 이성복 교수

“임플란트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역사가 40년쯤 됩니다. 제가 외국에서 임플란트를 공부해 왔던 초창기에만 해도
국내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가이드가 없어 대학병원끼리도 언쟁이 생기고, 환자들도 수술을 꺼렸죠. 무엇보다 임플란트
재료들이 우리나라와 저작 습관이 다른 서양인에게 맞춰져 있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안 맞기도 했고요.
하지만 지금은 치료법이 안정적으로 정착했고 혁신적인 재료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결손 치아가 있다면 나중을 생각해서 임플란트를 1순위로 고려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임플란트가 우리나라에 들어온 역사가 40년쯤 됩니다.
제가 외국에서 임플란트를 공부해 왔던 초창기에만 해도 국내에는 임플란트에 대한 가이드가 없어 대학병원끼리도 언쟁이 생기고, 환자들도 수술을 꺼렸죠. 무엇보다 임플란트 재료들이 우리나라와 저작 습관이 다른 서양인에게 맞춰져 있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잘 안 맞기도 했고요. 하지만 지금은 치료법이 안정적으로 정착했고 혁신적인 재료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결손 치아가 있다면 나중을 생각해서 임플란트를 1순위로 고려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Q 임플란트는 주로 어떤 환자들에게 권유되는 치료인가요?

A 제1의 치아가 유치, 제2의 치아가 영구치라면 임플란트는 제3의 치아라고 할 수 있을 만큼 효능이나 관리 차원에서 획기적인 치료법입니다. 저는 결손 치아가 있는 환자에게는 임플란트를 우선적으로 권합니다. 임플란트 수술을 할 수 있는 정신적 건강이나 신체적 건강이 있는 상태라면 웬만하면 자연치아의 모습을 닮은 임플란트 치료를 받는 게 좋아요. 나중에 더 나이가 들어 스스로 틀니를 관리하기 힘들게 되면 그땐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는 큰 불편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Q 긴 휴가를 낼 수 있는 여름철에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하는 환자들이 많을 텐데, 치료 전 스스로 어떤 것들을 살펴봐야 할까요?

A 우선 임플란트는 수술 부위만 국소마취 후 잇몸을 절개하고 접근하는 관혈적 수술이기 때문에 상처를 치유할 능력이 있는지를 봐야 합니다. 간질환, 콩팥질환 등 전신적인 질환이 있거나 약에 대한 알러지, 허약 체질 등 일반적인 수술을 받을 수 없는 사람은 임플란트 치료를 해서는 안 됩니다. 당뇨가 있거나 혈압 약, 골다공증 약을 먹고 있다면 주치의와 협의하여 수술 전에 일정 기간 약을 끊어야 합니다.

Q 또 임플란트 수술을 받기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A 경험이 많은 선생님들에게 상담받으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구강 재건에는 집을 건축하는 것과 동일하게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어요. 환자에게 여러 치료법과 치료 계획을 제시하고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Q 임플란트 치료를 받고 난 뒤에는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할까요?

A 수술 후 병원에서 알려주는 여러 가이드라인 중 환자들이 가장 안 지키시는 약속이 바로 술, 담배예요. 임플란트가 자리를 잡으려면 우선 수술 부위가 회복해야 하는데 알코올이 들어오면 세포 활동이 중지돼서 상처 치유가 안 됩니다. 니코틴이 들어오면 일시적으로 혈액 공급이 차단되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대신 임플란트 주변 뼈가 괴사할 수 있습니다. 상처가 치유되고 뼈세포들이 임플란트 표면에 완전히 정착하는 3개월 동안은 술과 담배는 피하셔야 합니다. 

Q 여름철에는 얼음이 든 차가운 음료를 마시는 일이 많은데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환자들에게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A 찬 음식, 뜨거운 음식 자체는 임플란트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수술받은 후 이틀 동안은 부기와 통증을 가라앉혀야 하므로 아이스크림 등 찬 것을 먹어주면 도움이 됩니다. 그 뒤로는 충분한 혈액순환이 필요하니까 따뜻한 것을 먹는 것이 좋고요. 다만, 얼음을 치아로 깨 먹는 것은 임플란트에도, 자연치아에도 모두 좋지 않습니다. 특히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달리 씹을 때 통증을 못 느끼니 더 강하게 딱딱한 것을 씹을 수 있는데, 그러면 임플란트를 연결한 부속품이 다 망가지게 됩니다. 얼음뿐 아니라 사탕, 부럼 등 딱딱한 음식을 치아나 임플란트 보철 치아로 깨뜨려 먹는 것은 절대 금물입니다.

Q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 중인 환자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임플란트는 수술 자체는 대부분 성공하지만 보철 치아를 연결한 이후 음식을 씹게 되면서부터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처음 1년 동안은 3개월에 한 번씩 꼭 검사를 받아야 해요. 1년 사이 생기는 파손, 감염증 등에 제때 대처하고 잘 관리해줘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뒤로는 1년에 한두 번 정도만 검사받으시면 됩니다.

치과(생체재료)보철과 이성복 교수

전문진료분야
치과임플란트, 심미보철, 스포츠치의학, 가철성의치보철, 턱관절 기능 및 교합장애

주요활동
2017~2020 ITI(국제 임플란트학자연맹)한국지부 회장
2017~2019 AAO(아시아 골유착임플란트학회)회장
2017~현재 강동경희대병원 치과병원 국제교류위원회 위원장
2016~현재 미얀마 보건부 치의학 분과 외국학자 자문위원 및 외래교수
2002~현재 ITI(국제 임플란트학회) Education Delegate 역임
대한치과보철학회 학술이사 역임, 대의원 의장 역임, 현 교육지도의
대한치과턱관절기능교합학회 인정의 위원장 역임, 회장 역임, 현 고문

수상이력
2018 EBS-TV 명의
2011 그리스 아테네 제20차 EAO(유럽골유착임플란트학회) 강연 및 세계 10대 연구자 선정
2011 세계3대 인명사전 “마르퀴즈 후즈후” 등재
2004 조선일보사, 치과보철학 명의
2004 국제 자석치의학연구프로젝트 우수교육자상
2001 ITI 한국 최초 Fellow 발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