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

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만대사수술 인증의료기관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비만대사수술 인증의료기관’을 획득했다. 대한비만 대사외과학회에서 주관하는 비만대사수술 인증제는 비만대사수술의 안전성 및 질 관리를 제고하기 위해 비만대사수술 실시 기관 및 외과의사에게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인증의료기관은 비만대사수술 협의 위원회 및 외과 수술 및 마취 관리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또 외과·내분비내과·신경과·정신건강의학과 등 관련 전문 의료진과 비만대사수술 전문 코디네이터 및 영양사, 운동치료사 등의 인력을 갖춰야 한다. 수술실, 집중치료실, 중환자실, 내시경실 등 시설을 마련하고 환자 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해야 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비만대사수술 클리닉을 운영하며 이와 같은 조건을 모두 만족하여 인증을 받을 수 있었다. 외과 최성일 교수는 “이번 인증의료기관 획득으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비만대사수술 전문병원으로써 의료 질과 안전성이 입증되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의) 02-440-7025

강동경희대학교병원 2019 더(THE) 존중 캠페인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7월 17일(수) 존중과 배려가 있는 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2019 더(THE)존중 캠페인’ 행사를 가졌다. 더(THE) 존중 캠페인은 2018년에 이어 두 번째 개최되는 행사로, 올해는 고용노동부 서울동부고용 노동지청(지청장 김우동)과 공동 주최하여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이번 행사는 7월 16일부터 시행된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에 대한 선제 대응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캠페인을 통해 △고용노동부와 함께 근로자의 인권을 보호하고, △건전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며, △직원 간 상호 배려하고 존중하는 문화를 정착하고자 한다. 캠페인 행사는 존중배려 뮤지컬 공연, 존중배려 캠페인 영상 상영, 존중 배려의 조직문화를 위한 의무부 총장과 노사협의회위원장 대담, 서울동부고용노동지청장(김우동) 격려사, 노사대표 16인의 실천약속 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의무부총장과 노사협의 회위원장 대담에서 김기택 의무부총장은 거창하고 형식적인 표어보다는 먼저 인사하고 칭찬하는 작은 실천에서부터 존중과 배려가 시작된다는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강조하며 강동경희대학교 병원의 실제적인 의지를 다짐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충남 공주 농촌 지역 의료봉사 실시

강동경희학교대병원이 지난 7월 20일(토) 충남 공주 지역에서 올해 첫 ‘농업인 행복버스’ 의료봉사를 실시했다. 농업인 행복버스 의료봉사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과 농협중앙회가 함께 전국의 농촌 마을을 방문해 의료를 포함한 종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로, 지난 2017년부터 3년째 진행하고있다. 네오플러스봉사단(단장 주광로)이 진행한 이번 봉사에는 장규태 교수(한방소아과)를 비롯하여 의료진 및 학생봉사자를 비롯해 40여 명이 참여했다. 공주 신풍면 지역 만 60세 이상 어르신 200여 명이 봉사현장을 찾아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재활의학과, 한방침구과, 한방재활의학과 등 대학병원의 전문 진료를 받았다. 이날 총 5개 진료과를 찾은 환자는 모두 203여 명으로, 990건의 진료실적을 얻었다.

다학제암센터 9월 20일(금),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다학제암센터는 오는 9월 20일(금), ‘대장앎의 날’을 주제로 오후 3시부터 본관 지하 1층 인산홀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다학제 대장암팀의 분야별 교수가 각각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 수술 후 관리까지 대장암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1부는 △대장암 그것이 알고 싶다(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 △대암암의 수술(외과 김창우 교수) △대장암 항암치료 바로 알기(혈액종양내과 권정미 교수)로 진행된다. 이어서 2부에서는 △방사선치료 어디서 받을까요?(방사선종양학과 정미주 교수),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바로 알기(영양팀 이정주 파트장), △건강한 대장 만들기 프로젝트(외과 이석환 교수)를 마지막으로 건강강좌를 마친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참석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다학제암센터(02-440-6100)로 문의하면 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관상동맥우회술 1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관상동맥우회술 5차 적정성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17년 7월부터 2018년 6월까지 허혈성 심질환으로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후 사망률, 재수술 비율, 입원일수 등의 지표를 평가해 1~5등급으로 구분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내흉동맥을 이용한 관상동맥우회술률 100%, △퇴원 시 아스피린 처방률 100%, △생존지수 103.8% 등 대부분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수술 후 출혈 또는 혈종으로 인한 재수술률 0%로 환자 모두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작알’ 아카데미 몽골 특강 성료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의 ‘작알’ 아카데미(디렉터 이성복 교수)가 지난 8월 17일 ‘제1차 몽골 특강’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울란바타르 Corporate 컨벤션센터에서 몽골 치과의사협회의 주관으로 몽골 현지 개원 치과의사 40명이 참석했다. 작알 아카데미(Jagal Academy)의 ‘작알(Jagal)’은 2016년 이성복 교수가 강동경희치대병원 원장재임 시절(2013~2017)에 ‘(작)지만 (알)찬’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신개념 교육프로그램이다. 아직 치과 임플란트의 임상적 활용도가 높지 않은 몽골의 현실에 맞추어 치과 치료의 기본기에서부터 향후 치과 임상의 변화와 발전 방향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중심으로 강연이 진행되었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사랑의 저금통 기증받아 치료비지원사업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이 ㈜이더랩 김경식 대표로부터 사랑의 저금통을 기부받아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을 펼친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은 지난 7월 2일(화) 사랑의 저금통 기증식을 가졌다. 기증자인 ㈜이더랩 김경수 대표를 대신하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AMP동문 지유진 치과병원장이 대리 참석하여, 대외협력실 유승돈 실장에게 사랑의 저금통 500개를 전달했다. 저금통을 통해 모금된 기금은 강동구 내 저소득층 아동에 치과 치료비 지원사업에 쓰일 예정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뇌졸중센터인증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뇌졸중센터 인증’을 획득했다. 대한뇌졸중학회에서 주관하는 뇌졸중센터 인증제도는 뇌졸중의 치료과정, 시설, 장비, 인력, 환자 교육 등 뇌졸중 치료의 안전성 및 질 관리를 제고하기 위해 심사기준을 통과한 각 병원에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뇌졸중 진료지침에 근거하여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진료를 충실히 수행하고 있으며, 신경과·신경외과·영상의학과·재활의학과 전문의를 비롯한 체계적인 뇌졸중팀을 갖추어, 뇌졸중 환자의 진료가 뇌졸중 집중치료실 운영과 더불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평가받아 이번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