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안면 성장과 수면무호흡증 연구

희노베이션

악안면 성장과 수면무호흡증의
연관성 연구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건강에 여러 악영향을 불러오는 질환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현재 수면무호흡증과 악안면 성장의 연관성에 관해
신경과, 소아청소년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구강내과가 협력해
다학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의 책임연구자인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를 만나
연구의 목적과 의의, 기대 효과 등에 대해 물었다.

Writer. 전하영 Photo. 안용길 Place. 재단법인 강동문화재단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

전문진료분야

수면무호흡수술, 턱교정 수술 및 안면윤곽수술,
구강암 및 악안면재건수술, 임플란트

희노베이션

악안면 성장과 수면무호흡증의
연관성 연구

수면무호흡증은 수면의 질을 떨어뜨려 건강에 여러 악영향을 불러오는 질환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현재 수면무호흡증과 악안면 성장의 연관성에 관해 신경과, 소아청소년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구강내과가 협력해 다학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이번 연구의 책임연구자인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를 만나 연구의 목적과 의의, 기대 효과 등에 대해 물었다.

Writer. 전하영 Photo. 안용길 Place. 재단법인 강동문화재단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

전문진료분야

수면무호흡수술, 턱교정 수술 및 안면윤곽수술, 구강암 및 악안면재건수술, 임플란트

일상을 방해하고 합병증 유발하는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잘 때 숨이 멎거나 저호흡이 반복돼 자주 잠에서 깨는 증상이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낮 졸음이 많아져 성인의 경우 업무에 지장을 받을 수 있으며, 증상이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심혈관 질환이나 당뇨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소아의 경우에는 학습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기억과 사고력 등 고등행동을 관장하는 전두엽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이러한 수면무호흡증은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인한 얼굴의 불균형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되고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구강악안면외과 홍성옥 교수는 ‘비강, 턱관절, 교합 및 악안면 성장이 소아 및 성인 수면무호흡증에 미치는 영향’ 에 대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비강(코 안)의 구조, 안모(얼굴의 생김새)의 구조, 교합(입을 다물 때 아래위 이의 접촉)의 형태, 턱 및 턱관절의 구조가 수면무호흡증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밝히고, 질환에 대해 세분화함으로써 소아 및 성인 환자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한 연구다. 기존의 국내외 다른 연구들과 달리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신경과, 소아청소년과,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소아치과, 구강내과까지 협업해 더 전문적이고 차별화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성인의 경우 뇌의 퇴행성 변화나 해부학적 요소들에 의해 수면무호흡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아의 경우는 해부학적 요인이 대부분인데, 수면무호흡증이 소아의 정상적인 발육과 뇌의 성장을 방해하는 등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가 있기 때문에 이 주제에 더욱 관심이 갔고, 연구를 통해 환자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습니다. 특히 각각의 환자에게 최상의 맞춤형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과의 교수님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첫발을 내딛다

수면무호흡증은 비수술적 방법부터 수술적 방법까지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다. 신경과에서 양압기를 사용해 좁은 기도에 공기를 불어넣는 방법도 있고, 치과에서는 하악 전진장치를 이용해 후퇴한 아래턱을 앞으로 빼줄 수 있다. 그 밖에도 상악골 확장술, 양악 전진술, 이부전진술, 구개수절제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수술적인 치료는 주로 이비인후과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이뤄진다.

이번 연구 역시 여러 과를 통해 유입된 다양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신경과에서 골격 이상이 존재하는 환자를 의뢰해 주기도 하고, 교정과와 소아과로 오는 상악골 저형성 환자들, 구강악안면외과에 찾아오는 골격성 이상 환자들 중 대상자를 선별한다. 수면다윈검사 등을 통해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며, 소아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상악골 확장 장치를 사용해 3~5개월 정도 치료한다. 성인의 경우 보통 수술을 같이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홍성옥 교수는 재작년부터 기초적인 연구를 시작해 올해 초 본격적으로 임상 연구 대상자 모집을 시작했다. 연구는 내년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그는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수면무호흡증 증상을 개선한 소아 및 성인 환자의 여러 케이스를 확인했기에 치료의 효과에 확신이 있다고 했다.

“아직은 데이터를 모으고 있는 단계이고, 내년쯤 의미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학술적인 결과물 외에도, 저는 수면무호흡증을 대중에게 알리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이 질환과 치료에 대해 환자들에게 인식시키고,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수면 치료에 특화된 센터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고, 사람들이 구강악안면외과에 대해서도 인지하게 되어 앞으로 수면 치료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