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미소의 시작 하얀 이 만들기

치과 주치의

아름다운 미소의 시작

하얀 이 만들기

미소와 함께 드러나는 ‘하얀 치아’는 누구나 꿈꾸는 이상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음식 섭취와 생활 습관, 노화 및 유전적 영향으로 하얀 치아를 유지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누렇게 혹은 검게 변색된 치아는 환하게 웃거나 미소 짓기에 부담될 수 있고, 또 대화 시 위축되거나 자신감을 떨어트리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의 로망, 하얀 치아를 만들 수 있는 ‘치아 미백’에 대해 알아본다.

치과보존과 이은혜 교수

전문진료분야
충치치료, 신경치료, 레진, 미세현미경수술

치과 주치의

아름다운 미소의 시작

하얀 이 만들기

미소와 함께 드러나는 ‘하얀 치아’는 누구나 꿈꾸는 이상적인 모습이다. 하지만 음식 섭취와 생활 습관, 노화 및 유전적 영향으로 하얀 치아를 유지한다는 것이 쉽지 않다. 누렇게 혹은 검게 변색된 치아는 환하게 웃거나 미소 짓기에 부담될 수 있고, 또 대화 시 위축되거나 자신감을 떨어트리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의 로망, 하얀 치아를 만들 수 있는 ‘치아 미백’에 대해 알아본다.

치과보존과 이은혜 교수

전문진료분야
충치치료, 신경치료, 레진, 미세현미경수술

치아 미백 어렵지 않아

치아는 구조적으로 가장 바깥쪽에 법랑질이라고 하는 고도로 단단한 조직으로 덮혀 있고 이 법랑질의 안쪽에는 법랑질보다 노란색을 띠는 상아질이라는 층이 있다. 치아의 색은 법랑질 하방의 상아질 색깔과 법랑질의 두께 및 법랑질의 착색 정도 등에 의해 결정된다. 법랑질은 그 구조가 단단하고 치밀하지만 결정 구조를 띠고 있어 사이사이 이온이나 분자에 대해서는 투과성이 있어 부분적으로 침투가 가능하다. 따라서 이러한 법랑질의 투과성 때문에 치아의 색이 변색되거나 착색되기도 하고 또한 미백 치료가 가능하기도 한 것이다. 이미 착색된 치아를 전체적으로 하얗게 만들기 위해서는 침습적인 방법으로 치아 전부를 삭제해서 라미네이트를 하거나 전체적으로 씌우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치과보존과에서는 치아의 삭제 없이 치아 미백을 통해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치아 미백 방법

치아 미백 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으나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전문가 미백술

이는 반드시 치과에 내원하여 별도의 레이저를 사용하는 술식이다. 열이나 빛을 이용하여 미백제에 빛을 통한 열 에너지가 가해져 미백제의 효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부식성이 강해 증발되는 것을 흡입할 수도 있으므로 별도의 철저한 사전 처치와 함께 진행된다. 치석이 있거나 충치가 있거나 치경부 마모증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 미백술 이전에 반드시 적절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한다. 또한 광범위한 수복물이나 이미 도자기 재료나 사기 재료로 씌워놓은 치아들은 미백이 되지 않으므로 이 점에 대해 충분한 상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대부분 2~3회 정도의 술식 이후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고, 미백 직후의 모습은 실제보다 밝아 보일 수 있다. 한 두 차례의 미백에 의해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는다 하더라도 원래의 색상으로 어느 정도 복원될 수 있으나 불필요한 치질의 삭제 없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 자가 미백술

자가 미백술을 진행하더라도 치과 내원은 필요하다. 치과에 내원해 인상을 채득하고 개개인의 구강구조에 정밀하게 맞는 개인 트레이를 제작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제작된 트레이에는 미백제를 주입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 미백제를 주입 후 치아에 밀착시키면 된다. 자가 미백에 사용되는 미백제는 앞서 진료실에서 행해지는 미백제 보다 소위 강도가 약하기 때문에 비슷한 미백 효과를 얻으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대체적으로 약 2~6 주 내에 미백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미백 효과는 미백제의 양과 치면과의 접촉 시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므로 시간을 많이 들일수록 효과가 빨리 나타난다.

만족도가 높은 치아 미백술

원하는 색상을 완벽히 맞추기는 어렵다는 점 때문에 망설이다 시작한 환자분들도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물론 어린 시절 중 특정 나이에 특정 항생제를 복용한 기왕력이 있는 경우에 나타난 밴드형의 착색은 개선할 수 없으며 특정 시기에 수돗물 불소화 지역 출신으로 치아에 백색 반점들이 있는 경우에는 되려 그 구분이 심해질 수 있는 등 예외적인 사항이 있어 미백 치료 시작 전에 모두 상의가 필요하다. 치료의 예후를 지켜보면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불량한 예후는 황색으로 다시 돌아가는 경우인데미백 치료 후 일정 기간 치아에 착색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을 피하는 것에 대한 안내도 이루어지고 있다. 몇 십 년 전에는 치아 미백이 연예인들에게나 필요한 것이라는 인식이 많았지만 빠른 시간에 대중화되어 이제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치아 미백 치료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쉽게 만날 수 있다.

코로나 시대에 마스크를 상시 착용하는 요즘에도 끊임없이 받는 질문은 “미백을 하면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나요?”이다. 이는 걱정스럽고 마스크를 써야만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얀 치아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는 여전하다는 것을 뜻한다. 다가오는 가을, 겨울 비록 마스크를 벗고 거리를 활보할 수는 없겠지만 그렇기에 더욱 더 소중해진 가끔씩 누군가에게 심어주게 될 나의 깨끗한 이미지와 싱그러운 미소를 위해 하얀 이 만들기에 도전해봐도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