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결견 예방하는 하루 10분 어깨관절 운동

닥터와 건강루틴 만들기

동결견 예방하는

하루 10분

어깨관절 운동

동결견, 오십견은 머리 빗을 때, 세수할 때 등 일상생활 가벼운 동작조차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져도 운동 제한이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제대로 된 어깨관절 운동으로 동결견을 예방해봐요.

정형외과 김명서 교수

전문진료분야
어깨 및 팔꿈치 관절(견·주 관절), 스포츠 손상 및 외상,
관절경 및 인공관절 수술, 소아 견·주 관절 외상

동결견 예방하는

하루 10분

어깨관절 운동

동결견, 오십견은 머리 빗을 때, 세수할 때 등 일상생활 가벼운 동작조차 불편함을 초래합니다.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이 사라져도 운동 제한이 남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제대로 된 어깨관절 운동으로 동결견을 예방해봐요.

정형외과 김명서 교수

전문진료분야
어깨 및 팔꿈치 관절(견·주 관절), 스포츠 손상 및 외상,
관절경 및 인공관절 수술, 소아 견·주 관절 외상

어깨가 굳어져 통증 발생하는 동결견

동결견(오십견)은 외상 등의 특별한 원인 없이 어깨를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겨 이차적으로 통증과 운동 제한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어깨와 팔이 뻣뻣하게 굳어지면서 서서히 관절운동 범위가 제한되고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껴 일상생활까지 다양한 불편함을 가져오는데요. 머리를 빗을 때, 세수를 할 때, 선반 위의 물건을 내릴 때, 숟가락을 들 때같이 가벼운 동작조차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밤에 잘 때 통증이 심해지고, 아픈 쪽으로 눕기가 힘들어 밤잠을 설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동결견은 대개 1년 내지 2년 만에 자연 치유된다고 하지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통증이 호전되어도 운동에 제한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칭이나 물리치료, 약물 또는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꾸준히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충분한 보존적 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에 호전이 없거나 관절이 심하게 유착되어 운동 제한이 심한 경우 드물지만 마취 하 도수조작술 또는 관절경을 통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동결견 예방하는 어깨관절 운동법(신장운동 프로그램)

환자 자신의 정상적인 팔(건강한 쪽)이 견관절 강직의 가장 좋은 물리치료사라고 하니 이 팔을 이용해 천천히 부드럽게 긴장을 풀면 됩니다. 또한 신장운동을 시행하기 전 강직을 풀어주기 위하여 아픈 어깨에 온찜질(수건, 또는 팩 등을 이용하여)을 하시면, 더욱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 운동법

거상
운동

아픈 팔을 똑바로 12머리 위까지 올리기

바닥에 누워서 편안하게 반대편 손을 아픈 팔의 팔꿈치 부위를 잡고 서서히 올린다.
통증이 허용되는 한 최대한으로 올리고, 천천히 10을 센다.
가능해지면 서서히 늘려서 20까지 셀 수 있도록 한다.

외회전
운동

아픈 팔을 가슴 옆에 붙이고 외회전시키기

바닥에 누워 막대기를 잡고 양쪽 팔꿈치를 90도로 구부린다.
정상 팔로 막대기를 아픈 팔 쪽으로 천천히 부드럽게 밀어 아픈 팔이 외회전이 되게 한다.
아픈 팔은 가능한 몸통에 붙힌 상태로 시행하며, 통증이 허용되는 한 최대한 회전시켜 10을 센다.

내회전
운동

아픈 팔을 등허리 위로 붙이면서 올리기

앉은 상태 혹은 서 있는 상태에서 양손에 목욕수건 혹은 봉을 잡고 때밀이 하듯이 천천히 아픈 팔을 등허리 위로 올린다.
최대한으로 내회전시킨 상태에서 10을 센다.
목욕 수건이나 봉이 없을 시에는 정상 팔로 아픈 팔을 잡고 등허리 위로 올려도 된다.

내전
운동

아픈 팔을 반대편 어깨에 닿게 하기

앉거나 혹은 서있는 상태에서 아픈 팔의 팔꿈치를 가슴을 가로질러 반대쪽의 어깨에 닿게 한다.
최대한으로 내전운동이 된 상태에서 천천히 10을 센다.

주의할 점 만약 앞에 나열한 강직 이외에 다른 강직을 보이면 비슷한 방법으로 시도해 볼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본인이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자가 치료를 해야만 근육의 수축 없이 신장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긴장된 연부조직은 갑자기 신장되기 힘들어 오히려 통증이 가중되게 한다. 따라서 무리한 신장운동은 금물이다. 자가치료도중 어느 정도의 통증이 동반되지만, 이러한 통증은 점진적이고, 지속적인 신장운동을 통하여 관절 강직이 풀리면서 조금씩 줄어들게 된다.

※ 운동은 매일 아침 점심 저녁 마다 10회씩, 1회 운동시 10초간 유지하세요.
※ 모든 운동을 하기 전, 온찜질을 충분히 하는 것이 견관절 신장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