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

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진료정보 교류사업>단위거점병원 선정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에서 추진하는 ‘2020년도 의료기관 진료정보교류 기반 구축사업’을 수행할 단위거점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진료정보교류사업은 의료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환자에 대해 본인의 진료기록을 원하는 의료기관에 전자적 방식으로 안전하게 송수신해 의료진이 환자 진료 시에 참조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주요 서비스로는 △의료기관 간 진료 의뢰 및 회송, △진료기록 △CT, MRI 등 영상정보교류, △응급환자 전원의뢰 시 환자의 진료 이력을 참조할 수 있게 하여 더욱 정확한 진단과 진료부터 검사의 중복촬영 방지를 통한 비용 절감 등 진료 안전성 강화와 의료서비스 품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유튜브채널전체개편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환자와 더 빠른 소통과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 이름을 ‘강동경희대병원 H-log’로 개편하며 재정비에 나섰다. 콘텐츠도 재정비해 환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코너를 세분화했다. 우선 △내외과 의료진의 대담형태의 건강정보 ‘궁금한 이야기 K’, △병원 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로 꾸미는 ‘병원 생활백서’, △현대인에게 꼭 필요한 ‘심도 깊은 재활 운동법’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선보인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한국체육대학교 업무협약체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지난 8월 1일, 한국체육대학교(이하 한국체대)와 양 기관의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강동경희대병원은 국내 체육/스포츠계에 대한 경희대학교의료원의 인지도를 제고하고 한국체대는 가까운 거리에서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어 다방면의 연계 협력을 통한 상호 발전을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 맞춤웰니스 검진 프로그램개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코로나19에 취약한 중증질환 인자를 검사해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검진 프로그램 ‘웰니스 검진’을 만들었다. 웰니스 검진은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중증 질환으로 진행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을 미리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구성되었다. 기본 검진보다 저선량 폐CT 검사, 비타민D 검사를 추가해 코로나바이러스에 특히 취약한 호흡기와 면역력검사를 강화하고 경동맥초음파, 관상동맥CT 등 혈관 검사를 추가했다. 이를 통해 비만, 면역력 질환, 암 등 코로나 고위험군 질환을 사전에 찾고 예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차재명 건강증진센터장은 “코로나19에 감염되어도 건강히 이겨낼 수 있도록 미리 몸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모두 건강히 이번 위험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고자 하는 마음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노보텍(Novotech)업무협약체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임상시험 수행에 있어 우수한 연구역량을 토대로 바이오텍 전문 선도적임상시험수탁기관(CRO) 노보텍(Novotech)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여, 다각적인 연구 협력을 추진하게 됐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김기택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본원은 노보텍의 전 세계 바이오텍 고객들의 임상시험을 수행하는데 최적의 요건을 가지고 있어 앞으로의 협업에 큰기대를 하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범•변정익 교수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대한민국학술원 2020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신경과 김상범, 변정익 교수가 집필에 참여한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이 대한민국학술원 2020년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됐다.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는 인문학, 사회과학, 한국학, 자연과학 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로, 매년 교육부가 주관하고 대한민국학술원이 시행하고 있다. 『알수록 재미있는 신경학』은 2020년 자연과학 분야에서 전문성과 학문적 기여도, 학술적 수준을 높이 평가받아 전체 10: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됐다. 이 책은 대한신경과학회에서 2019년 출간한 서적으로 ‘신경학’의 기본 개념과 임상 사례를 소개한 신경학입문 서적이다. 신경과 김상범 교수는 ‘통증’, 변정익 교수는 ‘수면장애’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통한 사례들과 핵심내용을 제시했다.

박성욱 교수 『약침의 정석-통증편』2020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 선정

강동경희대학교병원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가 집필한 『약침의 정석-통증편』이 2020 세종도서 학술부문 우수도서에 선정됐다. 2020 세종도서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3월까지 발행된 초판 학술도서를 대상으로 내용의 참신성, 학술서적에 걸맞는 충실함 갖춘 도서를 선정하는 제도다. 박성욱 교수의 『약침의 정석-통증편』은 약침치료에 대한 개념 및 원리, 의학적 근거와 치료법, 치료원리 및 효과적인 방법론, 약침사용의 효율성, 각각의 질환에 따른 적용법, 질환별 임상절차와 치료사례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점점 진화하는 선별진료실, 걱정 말고 병원 방문하세요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장기화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부터 환자의 감염을 막고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8일부터 선별진료소 시스템 변경 및 전체 입원 대상 환자 PCR 검사에 나섰다. 입원환자의 불안을 해소하고 혹시 모를 감염전파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하고자 입원환자 전용 검사장소를 별도로 마련하고, 증상이 없어도 입원 대상 전체 환자에 대해 PCR검사를 실시한다. 또한, 앞으로 계속해서 날이 더워지며 레벨 D 보호구를 수시로 착용해야 하는 의료진의 부담을 줄이고자 선별진료소 시스템도 차단막과 마이크를 설치해 밀접접촉 없이도 진료가 용이하도록 개편했다. PCR 검사도 워크스루 방식을 도입해 의료진이 검사 시마다 보호구를 입고 벗지 않아도 되도록 편의성을 개선했다. 감염관리실 손준성 실장은 “국민안심병원으로 지정되어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만큼, 앞으로도 코로나19에 대해 걱정하시는 일이 없도록 감염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