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본관 2층 우측 끝에 소화기내과 외래와 함께 위치한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췌담도내시경, 초음파내시경, 캡슐내시경, 소장내시경, 협대역내시경 등
대학병원에서 시행하는 모든 내시경검사를 시행한다. 특히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전문화된
분야별 소화기내과 교수와 내시경 전문의들이 진단내시경검사뿐 아니라 치료내시경을 직접 시행한다.
글_ 소화기내시경실 김미영 파트장
체계적인시스템과 전문의직접시술
진단·치료내시경의NO.1 소화기내시경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본관 2층 우측 끝에 소화기내과 외래와 함께 위치한다. 위내시경, 대장내시경, 췌담도내시경, 초음파내시경, 캡슐내시경, 소장내시경, 협대역내시경 등 대학병원에서 시행하는 모든 내시경검사를 시행한다. 특히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전문화된 분야별 소화기내과 교수와 내시경 전문의들이 진단내시경검사뿐 아니라 치료내시경을 직접 시행한다.
글_ 소화기내시경실 김미영 파트장
우수내시경실 인증으로 믿을 수 있는 실력과 시설
소화기내시경실은 2017년 확장 리모델링으로 보다 넓고 쾌적한 환경을 마련했다. 환자(수검자)의 안전하고 편안한 검사를 위해 7개의 검사실, 회복실, 준비실 그리고 내시경을 세척 소독하는 세척실 및 청결실을 갖추고 있다. 또한 소화기내시경 검사실이 갖춰야 하는 시설, 인력, 장비, 시스템(세척, 소독)을 구축하여, 의료기관 인증뿐 아니라 2015년부터 3년마다 연속해서 우수내시경실 인증을 받고 있다. 내시경검사에 사용되는 장비는 모두 철저한 1:1 소독을 실시하거나 일회용 제품을 사용하여 감염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역거점 병원과 대학병원의 위상에 맞는
첨단 내시경 및 응급 내시경 시행
개원가에서 시행하지 못하는 초기 위암·대장암의 내시경수술, 스텐트와 협착 확장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내시경, 담도 및 췌장 질환에 대한 응급치료내시경 등 다양한 치료 내시경을 시행하고 있다. 또 위장관 출혈이나 이물 환자들에 대해 1년 365일 주·야간 구분없이 응급 환자에 대한 치료 내시경을 시행 중이다.
환자(수검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내시경 시행
금식하고 내원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당일 내시경검사를 진행한다. 당일 내시경검사의 필요성 여부는 의료진의 진료 후 결정된다. 타우리병원최고
병원에서 검진내시경을 받다 용종이 관찰되었지만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 의료진 진료 후 당일 용종절제술을 시행한다. 대장내시경 용종절제술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장세척이 한 번 더 필요한데, 대장정결이 된 상태로 내원하면 용종 절제를 위해 다른 날 별도의 시간을 내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장세척을 추가로 시행할 필요가 없다. 당일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호응이 좋다.
전국 유일 모든 대장내시경 검사에 수술용 공기를 이용한
통증 없는 대장내시경 시행
대장내시경 검사는 대장에 공기를 주입하여 내부를 부풀려 검사를 진행하는데, 검사 후 대장에 남은 공기 때문에 복부 통증과 복부 팽만감이 발생한다. 다른 병원은 모두 일반 공기를 사용하지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수술용 공기(CO2)를 사용한다. 수술용 공기는 일반 공기에 비해 체내에서 흡수되는 속도가 수십~수백 배 빨라 대장내시경 검사 후 회복될 때에는 공기가 모두 흡수되어 복부 통증이나 불편감을 최소화한다.
환자뿐 아니라 보호자까지 배려하는 내시경검사
내시경실 대기실에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내시경 동영상을 상영하여 내시경에 대한 각종 궁금증을 해소해 줄 뿐만 아니라, 내시경검사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완화한다. 자체 제작한 동영상에는 내시경 받는 방법부터 내시경 세척, 소독과정 등을 안내 중이다.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는 내시경검사
일부 대형병원에서는 국가암검진 내시경을 시행하지 않고 있지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위내시경검사와 대장내시경검사를 진행한다. 이는 지역 기반의 대학병원의 책임을 다하고자 함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내시경검사임에도 대학병원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직접 내시경검사를 진행할 뿐만 아니라, 우수내시경실인증을 획득한 인증병원에서 안전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국가암검진 내시경검사를 위해서는 본원 지하 1층에 위치한 일반 검진실에 방문 및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2006년 개원 이래 14년 동안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책임져온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시경실은 그동안 20만례의 이상의 내시경검사 및 시술을 진행했다. 앞으로도 체계적인 인증지침에 맞춰 관리·운영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내시경실을 이용하는 모든 분에게 안전하고 편안한 내시경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