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
KHNMC

MEDIA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미디어 소식

EBS 명의 2020년 4월 10일 (금요일)

수술이 답? [무릎/척추 통증을 잡아라]

정형외과 김강일, 신경외과 조대진교수

코로나19 감염증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으로 야외활동이 제한된 지금, 우리의 관절과 척추는 더욱 고통 받고 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외출 시간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늘어나 무릎과 허리에 부담이 더욱 가중될 수 있다. 체중이 1kg만 증가해도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무려 5배나 증가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갑작스럽게 찾아온 관절/관절 통증, 마냥 수술을 미루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무작정 수술을 하는 것만이 해결책일까. 노년기 삶의 질을 좌우하는 무릎/허리 질환에 대해서 알아본다.

다시보기: EBS 1TV 명의

KBS1TV 아침마당 2020년 4월 16일 (목요일)

비흡연자도 위험하다 [폐암]

호흡기내과 최천웅교수

인터넷 등에서 폐암의 증상 정보를 보고 폐암 검사를 위해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일단 폐암은 감기 등 일반적인 호흡기 질환이나 증상이 매우 비슷해서 더욱 걱정하게 되는데, 폐암이 어떤질환인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폐암의 가장 큰원인은 흡연이다. 담배의 독성물질이 들어있는 연기가 기관지로
들어와 염증이 생기고, 염증이 반복되면서 기관지가 좁아지게 된다. 이때 폐포도 망가지는데 폐포가 망가지면서 기관지를 누르고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생기게 된다. 이 질환이 폐암의 원인이 된다. 하지만 비흡연자의 경우 폐암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다시보기: KBS1TV 아침마당

EBS 코로나19 극복 특별생방송 2020년 4월 9일 (목요일)

실내운동법

재활의학과 김동환교수

집콕하느라 잘 걷지도 뛰지도 않는 요즘, 관절이나 근육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분들이 많다. 평소에 생활 속에서 관절과 근육의 건강을 생각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가만히 한 자세로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한 시간에 한 번 정도는 하던 행동을 멈추고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근육과 관절 건강을 위해 실내에서 따라 할 수 있는 운동법을 알아본다.

다시보기:EBS 1TV 코로나19 극복 특별 생방송 EBS가 합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