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로바이러스, 건성습진
시즌 건강정보
추운 겨울에 더 기승인
노로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 감영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의한 유행성 바이러스성 위장염이다.
노로바이러스는 나이와 관계없이 감염될 수 있으며, 전 세계에 걸쳐 산발적으로 감염이 발생한다.
계절적으로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발생이 높으며 장관감염증 집단발생 원인 병원체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전파경로로 분변-경구감염, 직접적인 사람 간 접촉 및 환경접촉, 오염된 음식 섭취(익히지 않은 굴 등 해산물, 오염된 물로 세척된 과일
및 야채, 불충분하게 조리된 고기가 함유된 인스턴트 음식 등), 염소 소독되지 않은 물, 환자 구토물에 의한 비말감염 등이 있다.
감염력이 강하며 증상 소실 후 2~4주간 바이러스가 유지될 수 있으며, 잠복기는 10~50시간이다.
오심, 구토, 설사, 복통, 근육통, 두통, 권태감, 미열 등이 나타나며 위장관염 증상이 전형적으로 1~3일간 지속되고, 탈수 증상이 주 합병증이다.
일반적인 경우 치료를 하지 않아도 증상 발행 수 3일 이내에 호전되지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5세 미만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 고위험군에서는
일주일 이상 유지되고 심각한 탈수가 발행할 수 있다.
노로바이러스는 손 씻기, 음식 익혀 먹기, 물 끓여 먹기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비누 또는 세정제 등을 사용해 외출 후, 식사 전, 배변 후, 조리 전, 기저귀 간 후, 환자의 구토물을 처리한 후에는
30초 이상 손 씻기 생활화해야 한다. 둘째, 어패류 등 음식은 충분한 온도에서 조리해 꼭 익혀 먹어야 한다.
셋째, 지하수를 식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시즌 건강정보
건선과 달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