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Clipping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

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KT와 로봇 활용한 병원 업무 디지털 전환 MOU 체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지난 8월 4일 디지털 플랫폼 기업(DIGICO) KT(대표 구현모)와 협력하여 병원업무 분야에 로봇기술을 적용한 DT(Digital Transformation)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래 의료기관의 새로운 발전 모형을 창출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병원 업무를 자동화, 지능화하기 위한 로봇 모델 공동개발을 진행한다. 특히, 물류, 환자케어, 진료지원 분야에서 업무 니즈를 발굴하고, 최신 로봇과 AI, BigData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환 협력체계를 마련하기로 했다. 양사는 1단계 목표로 병원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수립하고, 병실클린 서비스, 환자 식사 지원, 의료 물품 배송, 진료 안내 등 입원실 특화된 로봇 서비스를 2022년 하반기 적용 검증 예정이다. 이후, 진료지원, 환자케어 등 의료분야 전문화 영역으로 로봇의 활용 분야를 확대해 나가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KT는 ‘병원 업무 디지털 전환’을 위한 기술/솔루션 제공을 통해 특화상품 개발 및 현장 적용을 위한 테스트 및 검증을 지원하며, 서비스의 홍보/마케팅 및 안정적인 공급을 지원할 예정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김성완 원장은 “이번 KT와의 협약으로 의료기관 AI로봇 서비스 모델의 공동개발을 통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 제공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생체재료보철과 이성복 교수, 온라인 ‘포럼 임플란톨로지쿰’ 최초 게재 논문 선정

생체재료보철과 이성복 교수의 논문이 국제임플란트학회(ITI, International Team for Implantology)에서 새롭게 오픈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첫 번째로 게재됐다. 국제임플란트학회(ITI)는 전 세계 1만 8,000명의 회원을 보유한 학회로, 임플란트 치의학 관련 논문과 정보는 물론 각국의 회원들의 활동에 대한 소식을 전하기 위해 공식 학술잡지 포럼 임플란톨로지쿰(Forum Implantologicum)를 년 2회 배포하고 있다. 그동안은 인쇄출판되어 배포되었지만, 오는 6월 23일부터 새롭게 온라인 플랫폼(iti.org)에서도 오픈됐다. 전 세계 회원을 대상으로 한 만큼 영어는 물론 브라질-포르투갈어, 중국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스페인어 및 터키어 등 다양한 언어로 준비된다. 이성복 교수는 이번에 새롭게 오픈하는 플랫폼에서 전 세계 회원들 중 최초로 연구논문을 게시하게 되면서 주목을 받았다. ‘고령-장애자를 위한 임플란트 치료 옵션의 우선순위(Relevant Variables for Esthetic/Functional Outcomes of Dental Implant Prostheses for Elderly Disabled Patients)’라는 논문으로, 이 교수가 지난 30년 교직생활동안 top-down 치료철학에 입각하여 ‘고령-장애자를 위한 치료법’에 집중하여 완성한 치료 가이드라인이다. 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이석원 교수(생체재료보철과)와 홍성옥 교수(구강악안면외과, ITI 팰로우)가 공동 저자로 참여했다.

‘수혈’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올해 처음 실시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수혈 적정성 평가에서 100점 만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에서의 혈액의 적정 사용, 수혈환자 안전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 수혈 적정성 평가를 시행했다. 수혈 체크리스트의 보유 유무, 비예기항체선별검사 실시율, 수혈 전 혈액검사에 따른 수혈률, 수술환자 수혈률 등의 지표에 따라 평가가 진행됐으며,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전 지표에서 만점을 획득했다.

한방부인과 이진무 교수,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발간

한방부인과 이진무 교수가 총 책임연구자로서 제작한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이 발간됐다. 한국한의약진흥원에서 진행하는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사업은 한의학 치료기술의 안정성과 효능을 수치적으로 확인함으로써, 그 치료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는 사업이다. 월경통을 비롯해 피로, 요통, 편두통 등 30개의 진료 분야에서 진료지침이 개발되고 있으며,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은 개발사업단의 공식 출간물이다. 이진무 교수팀은 「월경통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을 통해 실제 임상에서 시행되는 침, 뜸, 약침, 한약, 추나 치료 등에 대한 권고내용과 권고등급을 제시하여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월경통에 대한 국내외 연구결과와 국내 임상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되어 있으며 근거중심의학적 관점에 따라 월경통 환자에게 양질의 한의학적 치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진료지침은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http://www.nckm.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