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

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보건복지부 검진기관평가 최우수 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검진기관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획득했다. 일반검진과 유방암, 대장암 검진은 최고 등급인 최우수 등급, 그 외 위암, 간암, 자궁암 검진 분야도 우수 등급을 획득해 모든 검진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보였다. 건강보험국가검진은 최신장비를 보유한 검사실에서 베테랑 전문 의료진들에 의해 진행된다. 외래 및 입원환자와 동일한 장비로 검사를 시행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양질의 검사가 가능하다. 각 분야 전문의가 직접 판독을 진행한다. 판독 결과에 따라 중증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 간호사와 상담 후 곧장 진료과와 연계하는 체계적인 전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신속 치료가 가능하다. 2023년도부터 폐암 검진을 시작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더욱 기여하고 있다. 국가폐암검진은 현재 강동, 송파, 강남, 하남, 구리, 광주 등 인근 지역 중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유일하게 실시 중이다.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 첩약 건강보험 시범사업 기관 선정

강동경희대학교한방병원이 보건복지부 ‘첩약 건강보험 적용 2단계 시범사업’ 참여 기관으로 선정돼 6개 질환에 대한 첩약(한약)에 대해 건강보험 적용을 시행한다. 첩약 건강보험 적용 2단계 시범사업은 국민 의료비를 줄이고, 국민건강 증진과 한의약 보장성 강화를 위해 첩약에 대해 건강보험을 적용해 주는 사업이다. 첩약이란 치료를 목적으로 여러 한약재를 배합해 달인 탕약을 말한다. ‘첩약 2단계 시범사업’은 주요 치료 질환인 6개 질환을 대상으로 한다. △기능성 소화불량, △뇌혈관질환 후유증, △안면신경마비, △알레르기비염, △월경통, △허리디스크이다. 이 중 개인당 총 2가지 질환에 대해 각각 연간 최대 20일까지 총 40일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본인부담률 40%의 가격으로 첩약 복용이 가능하다. 관련 의료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개인별 보장 범위에 따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
소화기 분야 연구비 수상 트리플 크라운 달성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차재명 교수가 국내 소화기내과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인 대한소화기학회,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대한장연구학회의 연구과제에 연달아 선정되어 소화기 분야 연구비 수상 트리플 크라운을 달성해서 화제다. 6개월 이내 3개 학회에서 주관하는 연구과제에 모두 선정된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차재명 교수의 연구 능력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로 평가된다. 차재명 교수는 “최근 의료계가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대학 교수는 진료 외에도 연구를 지속해서 병행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라면서 “염증성장질환이나 대장암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과를 얻어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앞으로도 연구 활동을 지속하겠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신경과 신원철 교수,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장 취임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수면센터)가 지난 7월 6~7일 백범기념관에서 개최된 2024년도 대한수면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제12대 대한수면연구학회 회장으로 선출되었다. 임기는 2024년 9월 1일부터 2026년 8월 31일까지다. 지난 2002년 창립한 대한수면연구학회는 수면장애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의료기술을 연구하는 학회다. 이와 함께 수면장애 환자를 위한 법적 제도 마련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원철 교수는 강동경희대병원 수면센터장, 뇌신경센터장, 기관생명윤리위원회 위원장, 경희대학교의료원 의과학문명원 부원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수면다원검사 정도관리위원회 위원장, 대한수면연구학회 부회장, 대한뇌전증학회 사회이사 등 다양한 학술 활동도 함께 펼치고 있다.

[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

급성기뇌졸중 적정성평가 연속 10회 1등급 획득
평가 항목 100점 만점, 최우수 기관 가산점까지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제10차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전 분야 만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종합점수 상위 20% 기관만 받는 최우수 가산점도 받았다. 강동경희대병원은 올해 평가 1등급을 받아, 연속 10차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세부 항목으로 ▲Stroke unit(인력 및 시설) 구성 여부 ▲정맥 내 혈전용해제 투여율 ▲조기 재활 평가율 및 실시율 ▲퇴원 시 기능평가 ▲입원 중 폐렴 발생률 ▲입원 30일 내 사망률(출혈성·허혈성)의 평가 항목에서 100점 만점을 획득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급성기 뇌졸중 전담팀 및 뇌졸중 집중치료실을 운영하며, 뇌졸중 환자에 대해 치료 골든아워를 지키는 신속한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중환자실·마취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4차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3차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100점 만점 중 97.5점을 획득해 1등급을 받았다. 상급병원 평균(95.3점)보다 높은 점수로, 전담 전문의와 간호사 1인당 중환자실 병상수, 중환자실 전문장비 및 시설 구비, 중환자실 감염 관리 활동, 중환자실 사망률 등 모든 평가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마취 적정성 평가에서는 100점 만점을 획득했다.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 1인당 월평균 마취 시간, 회복실 운영, 마취 전 환자평가 실시율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2014년부터 중환자실 전반의 질 향상 제고를 위해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를, 2018년부터 마취 영역의 의료 질 개선과 마취 환자의 안전관리를 위해 마취 적정성 평가를 시행하고 있다.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23년 약제 급여 적정성 평가에서 4개 항목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세부 항목은 △급성 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급성 하기도 감염 항생제 처방률, △주사제 처방률, △처방 건당 약품 목수이며 모두 1등급을 획득했다. 특히 급성 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10.93%, 하기도 감염 항생제 처방률 35.26%로 종합병원 평균 32.79%, 46.67%보다 매우 낮게 사용되어 우수한 성적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평가 1등급 획득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3차 신생아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강동경희대병원은 평가 결과 종합점수 100점 만점 중 94.64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이는 상급병원 평균(92.32점)보다도 높은 점수이다. 특히 과정 지표 5개 항목은 전부 만점을 획득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10월~2023년 3월 진료분을 대상으로 ▲구조지표 신생아중환자실의 전문인력·장비·시설 구비율 ▲과정 지표 중증도 평가 시행률, 집중 영양치료팀 운영 비율, 신생아 소생술 교육 이수율, 원외 출생 신생아 감시 배양 시행률 평가 ▲결과지표 48시간 이내 재입실률 등 총 8개 지표를 평가했다. 강동경희대병원은 고위험임산부 집중치료실 및 고위험 산모·신생아 다학제 팀을 운영하며 임신부터 출산까지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