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

NEWS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 선정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법무부에서 지정하는 2019년 의료관광 우수 유치기관에 선정됐다. 2015년, 2017년 이후 연속 3번째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국제진료를 시작한 이후 KUIMS라는 국제환자 전문브랜드를 런칭하여, 암을 포함한 중증질환부터 한방·치과 등 특화된 진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영어·러시아어·중국어·몽골어가 가능한 전문 의료코디네이터가 상주하여 고객 맞춤 전문통역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국제환자의 신뢰를 얻었으며, 그 결과 2018년에만 53개국, 10,837명의 환자가 KUIMS를 찾았다.

병원보ForYou, 한국병원홍보협회 사보 大賞 수상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격월로 발행하고 있는 사보 ‘For You’가 12월 6일(금) 한국병원홍보협회에서 수여하는 사보 大賞을 수상했다. ‘For You’는 병원 환자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건강전문매거진으로 공신력 있는 의학정보를 깊이 있게 다루면서도, 인포그래픽, FAQ, 건강 팁 등 쉽게 구성해 많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수술 잘하는 병원’, ‘치료 잘하는 병원’ ‘한방·치과 명의’ 등 병원 및 의료진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적극 개발한 점, 제작된 사보 콘텐츠를 1)보도자료, 2)뉴스레터, 3)네이버 블로그 등 온라인홍보, 4)유튜브 동영상, 5)현수막, 포스터 등 원내홍보 및 6)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는 혁신적인 One Source Multi Use System을 구축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대학병원 최초병원동행서비스 도입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국내 대학병원 최초로 병원동행 서비스를 시작한다. 병원은 12월 11일(수) 동행서비스 전문업체인 메이븐플러스(대표 김원종)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병원동행 서비스란 보호자가 필요한 환자를 위해 가족 대신 요양보호사나 사회복지사가 환자가 있는 곳으로 직접 찾아가 병원진료를 동행하고, 의사의 처방 확인 및 의약품 구매, 다시 귀가까지 도와주는 신개념 서비스다. 서비스는 고위드유 웹사이트(www.gowithu.co.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 유료로 진행된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2019 노사파트너십 우수사례 수상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이 11월 21일(목) 고용노동부 산하 노사발전재단에서 개최한 ‘2019년 노사파트너십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경진대회에서는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117개 사업장 중 9개의 사업장을 수상업체로 선정됐다. 장려상을 수상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근로자 2,000여명의 서울 강동지역을 대표하는 병원으로, 업종 특성상 다양한 직군의 갈등 융합·경직된 조직문화 해소·커뮤니케이션 활성화·원하청간 소통 채널 확립을 주제로 사업에 참여했다. 더(THE)존중 캠페인·소통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여 상호 존중 배려문화 확산에 노력하였으며, 상생워크숍·직종별 대표 간담회·협력업체 공생발전 워크숍 등을 통해 근무수당 신설·협력사 직원 복지 향상 등 다양한 개선 사항을 이끌어냈다. 특히 용역직 26명의 직고용과 121명의 인력 증원 같은 근무환경 개선을 원만히 이루어낸 데에는 노사파트너십 프로그램의 영향이 컸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도 병원은 직접고용 확대·직원 소통·비정규직 처우개선 등으로 근로자가 존중받는 소통과 화합의 조직문화를 구축해 갈 계획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수험생·골프인 위한 한약패키지 출시

강동경희대한방병원이 수험생 건강관리와 레포츠를 즐기는 스포츠 애호인을 위한 한약 패키지를 출시했다. ‘수험단’은 수능 등 중요한 시험에서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수험생의 컨디션을 최적화하기 위한 맞춤 패키지다. 스트레스로 발생하는 답답한 증상을 없애주고, 정신을 맑게 하는 ‘용뇌소합원’ 원기를 굳건히 만들어 오랜 시간 공부로 인해 쌓인 피로를 개선하는 ‘양의공진단’ 1환 총 3환 패키지로 구성되었다. ‘골프단’은 운동 전부터 운동을 마칠 때까지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기 위한 맞춤 한약 패키지다. 운동 시작 전, 용뇌소합원 1환을 복용해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높이며 운동 중간 혹은 끝난 후 공진단에 하체를 강화해주는 육미지황탕과 뼈를 보(補)해주는 보골지를 가미한 ‘보골공진단’ 1환으로 운동 후 기력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다.
구매 문의: 1577-5800

강동구의사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 의료소외계층 후원금 전달

강동구의사회는 11월 26일(화) ‘2019년 강동구의사회 송년회’에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 의료소외계층을 위한 후원금 100만 원을 전달했다. 강동구의 사회는 진료비 부담으로 진료를 받기 어려운 소외계층을 위해 회원의 모금을 통해 매년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다. 전달 받은 기부금은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싶지만 어려움을 겪는 환자의 건강 증진을 위해 소중히 사용될 예정이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 협약 체결

강동경희대학교병원은 11월 26일(화) 시립서울장애인복지관, 강동구보건소와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장애인 건강지킴이 사업은 장애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건강검진의 기회를 갖지 못하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는 강동구 내 장애인 30명으로, 복지관과 보건소에서 선별했다. 검진비용은 ㈜돌코리아에서 후원하며,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동구보건소가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한다. 대상자들은 12월말까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혈액, 초음파, 종양표식자 검사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종합검진을 받게 된다.

경북전문대,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불우환자 위한 헌혈증 기부

경북전문대학교가 12월 5일(목)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 불우환자 지원을 위한 헌혈증 1004매를 전달했다. 헌혈증은 경북전문대학교 학생과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증한 것으로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 혈액암 등의 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우들에게 소중하게 사용될 예정이다.

이경원 교수, 제57주년 소방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응급의학과 이경원 교수가 제57주년 소방의 날을 맞아 국가 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지난 20년간 응급의료센터 현장에서 응급 환자 진료에 매진해 왔으며, 전공의, 의과대학생 교육과 응급의학 연구와 다양한 학회 활동을 펼쳐 왔다. 급의료 진료, 교육, 연구뿐만 아니라 국내외로 응급의료의 수준을 높이고 소방청과 협력하며 우리나라 구급의료 발전에 헌신한 점을 인정받아 소방의날을 맞아 영예의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지난 2017년에도 제13회 응급의료전진대회에서 응급의료 유공자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김용찬 교수, 일본척추외과학회 학술상 수상

척추센터장 김용찬 교수(정형외과)가 척추 수술 특히 척추변형 수술 후 재수술 빈도를 확연히 낮출 수 있는 임상지표와 수술방법을 발표해, 11월 8일(금)부터 이틀간 일본 군마에서 열린 일본척추외과학회에서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용찬 교수팀은 ‘Outcomes of Non-Operative Management for Pseudarthrosis after Pedicle Subtraction Osteotomies at Minimum 5 Years FollowUp’ 연구를 통해 척추변형 수술 환자를 5년간 추적 연구한 결과로 일차 수술 후 재수술 진행을 결정하는 새로운 임상적 기준을 발표하여 이에 대한 학
술적 성과를 인정받았다.

강성욱 교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호흡기내과 강성욱 교수가 12월 11일(수) 한국장기조직기증원으로부터 ‘생명나눔 공로상’을 수상했다. ‘생명나눔 공로상’은 지난 한 해 동안 장기기증 활성화에 이바지하여 생명나눔의 가치를 실현한 의료인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강성욱 교수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원내 기증 활성화 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뇌사추정자 발굴과 보호자의 기증면담 연계를 통해 장기기증의 숭고한 의미가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생명나눔 문화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김종우 교수, 사단법인 한국명상학회 회장 선출

한방신경정신과 김종우 교수가 사단법인 한국명상학회 차기 회장으로 선출됐다. 임기는 오는 2020년 1월 1일부터 2년이다. 김종우 교수는 앞으로 한국명상학회 회장으로서 명상지도 전문가의 양성과 교육을 실시해 국민의 인성함양과 심신건강 증진에 기여하며, 춘계, 추계 학술대회와 동계, 하계 집중수련회 개최, 연 2회 한국명상학회지를 발간 등의 학회 업무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또한 명상을 의학, 심리학의 임상현장에서 활용하는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동시에 일반인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명상을 대중화 하는 데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박성욱 교수, 국제침술연합회(ICMART) 최고학술상 수상

한방내과 박성욱 교수가 10월 25~27일 호주 골드코스트에서 개최된 국제침술연합회(ICMART, International Council of Medical Acupuncture and Related Techniques) 2019 학술대회에서 최고학술상인 ‘ICMART 과학상(Science Award)’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ICMART 과학상’은 ICMART 학술대회에서 수여되는 최고 권위의 상으로, 지난 한 해 동안 침이나 한의학 관련 기술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과학적 공헌을 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박성욱 교수는 지난 2018년 보완대체의학저널에 게재된 ‘파킨슨병 치료 보조요법으로서 침과 봉독약침 결합치료의 유효성’ 논문으로 이 상을 수상했다.

박정미 교수, 대한한방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한방순환기클리닉 박정미 교수 연구팀은 특별한 원인 없는 만성 가슴통증에 ‘평진수점산(平陳手掂散)’ 한약 치료를 했을 때 통증 개선 효과가 있음을 보고했다. 연구팀은 지난 10월 20일 개최된 대한한방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흉통에 대한 평진수점산(平陳手掂散)의 효과: 후향적 연구’ 논문을 발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흉통으로 내원한 환자들은 ‘평진수점산(平陳手掂散)’을 복용하기 전에는 통증 강도가 중등도 통증에 해당하는 NRS 6.80±1.61점이었으나, 평균 10.25±3.68일간의 한약 치료 후에는 경도에 해당하는 1.35±0.99점으로 유의하게 감소했다.(p<0.001) 박정미 교수의 해당 논문은 국내 1급 학술지인 ‘The Journal of Internal Korean Medicine(대한한방내과학회지)’ 12월호에 게재됐다.

윤성우 교수·김은혜 전문수련의 연구팀, 국제통합암학회(SIO) 전이암 한방치료 효과 발표

한방암센터 윤성우 교수·김은혜 전문수련의 연구팀은 전이 췌장암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과 한방암치료 병행이 암환자의 생존기간을 늘린다고 발표했다. 연구팀은 지난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미국 뉴욕시에서 개최된 ‘2019 국제통합암학회(Society for Integrative Oncology)’에서 ‘전이 췌장암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과 한방 암치료 병행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팀은 악성 종양 환자에 대해 생존 기간 연장과 혈관 신생 억제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옻나무 추출물 및 황기 위주의 한약 치료를 병행한 전이 췌장암 환자들에서는 항암화학요법만을 단독으로 시행한 환자들에 비하여 생존기간이 유의하게 늘어났으며 관련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았음을 발표했다.